산업통상자원부가 미래 성장동력인 두뇌 산업의 전문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취지로 제정한 2014년 두뇌 전문기업으로 ㈜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가 선정되었습니다.
레고켐은 신약연구개발 전문벤처로, 항생제, 항응혈제, 항암제 및 차세대 항암치료를 위한 독자적인 원천기술 ADC (Antibody-Drug Conjugates: 항체-약물 복합체)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.
두뇌기업선정위원회의 평가의견에 따르면 “㈜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특이성이 매우 높은, 우수한 신약후보 물질 발굴을 위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, 이는 통상 5년 이상 소요되는 개발기간을 2~3년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고효율의 기술로서, 이미 8건의 기술이전이 달성되었으며, 국내외 120건의 특허가 등록되어 있어 향후 글로벌 마케팅 추진 전략의 교두보가 될 것이다”라고 밝혔습니다. 또한 “ADC, PDC 기술을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추후 임상시험을 통해 기술 검증이 예정된다”고 하였습니다.
‘두뇌 전문기업’은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두뇌산업의 전문기업을 육성하여, 우리 산업 전반의 고부가가치화 실현 및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처음 시행한 사업으로서, 전문지식, 창의성 등 고급인력의 역량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고부가가치 산업분야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선정대상은 엔지니어링, 디자인, 임베디드SW, 시스템반도체, 바이오 등 5개 분야로 선정기준은 기획, 설계, 연구 등 두뇌분야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연구실적 및 보유기술의 우수성 등 기술혁신 역량이 높으며, 지속적 성장 가능성과 경영상태의 성장성, 안정성이 높은 기업입니다.
레고켐은 임상1상 완료 2개 과제(항생제, 항응혈제), 영국 및 중국에서 비임상이 진행 중인 2개 항생제 외에 금년 하반기에는 당사 ADC 원천기술이 적용된 비임상시험을 진행하여 당사 기술의 검증을 본격화 할 것입니다. 또한 올해 Bio Europe, Bio Asia, ChinaBio, Bio USA 및 여러 학회 등에서 접촉한 50여개 회사들과 기술이전 또는 공동연구 계약 관련 접촉이 진행되고 있으며, 일부 의미 있는 진전이 있습니다.
레고켐은 본 두뇌전문기업 선정을 계기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더욱 강화하고,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등 글로벌 사업개발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.
|